갤럭시Z폴드3가 출시가 되었는데요, 삼성의 영혼을 갈아넣은 폴더블폰의 대중화를 위한 역대급 변화를 시킨 제품인 만큼 언팩행사 이후 많은 분들의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어서 빨리 제품을 받아보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언팩 행사에서 공개가 된 정보와 함께 앞서 먼저 사용해본 IT유투버들의 평가를 참고하여 갤럭시Z폴드의 3의 정보를 모아보았습니다.
갤럭시제트 폴드3 사전예약 시작
(본 행사는 당 사정상 조기종료 될 수도 있음)
1) 갤럭시Z폴드3 색상과 디자인
이번 갤럭시Z폴드3의 색상은 팬텀 블랙, 팬텀 그린, 팬텀 실버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3가지 색상 전부 무광으로 되어있으면서도 실버의 경우 각도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게 보이는 프리즘 색상이라고 표현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팬텀 그린과 블랙은 사실상 빛의 밝기에 따라 겨우 구분하기가 쉬울 듯한 느낌인데요, 생각보다 그린의 경우 다크그린이라고 할 만큼 블랙과 유사하면서도 다른 느낌을 보여주는 색상이니 참고하길 바라겠습니다.
2) 갤럭시Z폴드3 스펙
AP : 퀄텁 스냅드래건 888
저장용량 : 256gb / 512gb
RAM : 12gb
: 카메라
좌측부터 망원 12mp, 광각 12mp, 초광각 12mp로 되어있으며 메인 디스플레이 전면 카메라 4mp, 커버 디스플레이 전면 카메라 10mp 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존의 갤럭시 S시리즈에서 내재가 되어있던 카메라 기능들인 셀피카메라, 인물 사진모드, 나이트모드, 나이트 하이퍼랩스, 디렉터스 뷰 등 모두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겠습니다.
그리고 내부화면을 펼쳐 카메라 촬영시 사진을 프리뷰하는 UI가 많이 개선이 되어 사진을 촬영하면 왼쪽 화면에서 바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며 오른쪽 화면은 사진촬영모드로 계속 유지가 되는 UI로 변경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갤럭시Z폴드3에서는 최대 8k 동영상 시청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영상 촬영은 4k 60p 까지 가능하겠습니다.
배터리 : 4.4mAh, 무선배터리 공유
방수 : IPX8
색상 : 팬텀그린, 팬텀블랙, 팬텀실버
무게 : 260g으로 실제 일반 바형 스마트폰은 170~180g 정도 하는 것에 비해 조금 더 무섭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화면을 2개 겹친 폴더블 폰이라고 생각을 한다면 이 정도의 무게는 최소한의 무게로 만들어져 있다고 생각을 하며 사용자가 감수하기에 충분히 거슬릴 것이 없다는 것이 현재 초기 사용자들의 입장인 것 같습니다. ( 전작보다 약 6~7g 줄어들었음)
: 디스플레이
내부 7.6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 외부 6.2인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 주사율 내부 및 외부 모두 120Hz
그 외에도 전면 스크린 커버 글래스와 후면 유리에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를 적용하여 최대2M 낙하 충격까지 견딜 수 있고 스크래치 저항성이 4대 더 향상이 되었으며 메인 디스플레이 커버로 사용된 울트라 싱 글래스는 삼성 폴더블 디스플레이 기술로서 패널 레이어와 보호 필름이 추가되어 이전 보다 80% 내구성이 향상이 되었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3) 갤럭시Z폴드3 가격
이번 갤럭시Z폴드3 예상되는 가격은 256GB 기준으로 약 199만 9000원 수준입니다. 전작인 갤럭시Z폴드2보다 약30~40만원 가량 할인이 될 것으로 추정이 되고 있겠습니다. 앞서 갤럭시Z폴드2 출시 당시 출고가는 512GB 기준 239만 8000원으로 정도였으며 이번 출시를 맞아 이렇게 출고가를 낮춘 이유는 삼성의 폴더블폰 시장을 먼저 선점하려는 의도가 엿보이며 폴더블 폰의 대중화를 꿈꾸고 있는 삼성이기에 사활을 건 역대급 제품 공개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4) 갤럭시Z폴드3 사전예약과 사은품
8월 11일 삼성 갤럭시 언팩행사 이후 예약판매는 8월 13일이며 정식출시일은 27일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이번 사전예약을 통한 사은품 혹은 패키지로 같이 증정이 되는 사은품의 경우 S펜이 탑재가 되는 케이스와, 25W 충전기, 그리고 이어폰 등이 제공이 된다고 합니다.
5) 갤럭시Z폴드3에서 추가된 점
: S펜 적용
첫 폴더블폰에 S펜이 적용이 되는 갤럭시Z폴드3가 될 것으로 확정이 되었으며 S펜 에디션, S펜 프로 2가지의 펜이 출시가 됩니다.
그 중 S펜프로는 S펜과는 다르게 블루투스 기능이 추가된 펜으로서 에어액션과 카메라 원격 리모컨 등으로 무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가 된 것으로 예상이 되며 4096단계의 필압을 지원하고 내부에는 100mAh 배터리 탑재와 외부 USB C타입의 충전 포트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위 사진을 보다시피 기존의 S펜보다 펜 촉이 덜 뾰족하고 뭉툭하게 디자인이 되었으며 폴더블폰의 특성상 스크린을 보호하기 위함과 정밀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변형이 되었다고 예상이 되어지겠습니다.
실제 먼저 갤럭시Z폴드3를 사용해본 유저의 입장으로는 S펜의 구성으로는 펜촉이 3개 여분으로 들어가 있다고 하며 뭉툭한 펜 촉이면서도 너무 꽉 눌러 사용할 수 없게끔 일정한 힘이 들어가면 펜촉이 저절로 들어가게끔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갤럭시Z폴드3를 펼친 상태에서 기존(과거)의 S펜을 사용할 경우 "갤럭시폴드용으로 제작된 S펜으로 사용을 하라, 다른 S펜의 경우 화면이 손상이 될 수가 있으며 S펜 프로를 사용 중인 경우 폴드에서 사용하기 전 Z 폴드 모드로 전환해주세요" 라는 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펜 팁의 두께는 약 0.7mm인데 폴더블 스크린을 손상시키지 않은 얇은 두께의 팁이 특징이라 할 수가 있겠는데요, 드디어 폴더블폰에 S펜을 적용함으로서 플렉스모드에서도 화면을 둘로 쪼개서 필기와 영상 시청을 나누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폴더블폰의 장점이라 하면 한 화면에 여러개의 앱을 동시에 띄워놓음으로서 멀티태스킹을 통한 작업들이 스마트폰 중 폴더블폰만이 할 수 있는 최대의 장점이며 거기다가 S펜의 등장으로 더욱 더 효율적인 스마트 작업을 할 수 있을 거라 기대가 되는 바입니다.
+ 추가적으로 갤럭시Z폴드3 화면을 펼쳤을 때 S펜을 사용하다보면 이런 생각이 문득 들 수가 있겠습니다. 화면의 주름이 잡히는 흰지부분에서는 약간의 굴곡이 있기 때문에 과연 흐트러짐 없이 똑바로 글씨나 선, 그림 등을 나타낼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인데 이 점에 대해서 실제 사용해본 결과, 사용감과 결과물에 있어서 전혀 거슬림 없이 마치 A4 종이에 그림이나 글씨를 그리는 듯한 평평한 면을 느낄 수가 있다고 한다는 점 참고하길 바라겠습니다.
: UDC
전작인 갤럭시Z폴드2 보다 훨씬 시원시원한 화면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UDC 기술인데요, 화면을 펼쳤을 때 전면 펀치홀 카메라 구멍이 없는 풀 스크린이 구동이 되면서 전면카메라 기능을 사용시 카메라 구멍이 보이는 UDC 기술라고 합니다.
폴더블의 전면카메라는 폴드1은 노치, 폴드2 펀치홀, 폴드3에서는 UDC로 지속적인 발전이 된 형태인데요,
실제로 UDC 기능으로 인해 전면카메라가 안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밝기에 따라 살짝식 투명스럽게 보일 수가 있으나 전체적인 화면을 체감할 때에는 전혀 거슬리지 않으며 화질 부분 또한 차이 없이 잘 적용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단 화소수가 일반 플래그쉽 바형 스마트폰인 갤럭시 S21에 비해 600만 화소가 차이 나는 400만 화소라 다소 아쉽긴 한데요, 하지만 갤럭시Z폴드3를 잘 이용하면 이 같은 문제도 조금은 해결할 수가 있는 것이 폰을 펼친 뒤 후면카메라로 촬영을 하고 전면디스플레이로 확인을 한다면 굳이 전면카메라의 셀카가 필요없이 1200만화소의 셀카를 만나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커버디스플레이에 있는 1000만화소짜리 전면카메라 또한 있기 때문에 전면카메라의 400만 화소는 사용에 있어서 크게 불편한 점은 없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갤럭시 워치4 공식정보>
<갤럭시Z플립3 공식정보>
6) 갤럭시Z폴드3 전작과 달라진 점
: 힌지
과거 Z폴드2의 힌지부분은 약간 접혔다는 느끼보다는 말린 느낌이 강한 폰이었는데 이번에는 힌지부분이 많이 개선이 되어 확실히 덮혀있는 모습을 볼수가 있는데요, 폴더블폰의 특성상 흰지로 인하여 어쩔수 없이 화면이 접히는 부분에 주름이 생길 수 밖에 없었는데 이번 갤럭시폴더블 시리즈는 폴더블 폰의 화면 주름 문제를 획기적으로 진전을 이루면서도 흰지의 또한 훨씬 얇아졌습니다.
실제로 사용자의 평을 보면 중앙에서 봤을 때는 크게 티가 나지 않도록 제작이 되었으며 옆으로 빛을 반사시켰을 때 작은 주름들이 보이는 편이라고 설명을 하는데요, 확실한 건 Z폴드2 보다 훨씬 진전을 이룬 힌지로 인해 화면 주름 또한 많이 개선이 되었다고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힌지를 보호하기 위해 외부 알루미늄 프레임을 10% 적용하여 더 개선을 하였다고 할만큼 내구성이 강화가 되었겠습니다.
: 외부디스플레이 120hz 주사율
과거 갤럭시Z폴드2에서는 내부디스플레이는 120hz 로 제작이 되었던 것에 비해 외부디스플레이가 60hz로 되어서 내부에서 외부로 화면을 보았을 때 역체감이 심하게 느껴질 정도로 어색함과 느림이 느껴졌었는데요, 이번 갤럭시Z폴드3에서는 외부 및 내부 모두 120hz 주사율을 지원하여 내부, 외부 가릴 것 없이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느낄 수가 있겠습니다.
: 후면 카메라 디자인
전체적인 디자인에서는 큰 변화는 없지만 후면 트리플 카메라의 프레임 배열이 살짝 변경이 되었습니다. 전작에서는 네모 디자인에 세로 배열의 카메라에 일명 카툭튀도 많이 있는 편이었는데 이번 폴드3에서는 동그란 타원형 디자인 안에 3개의 카메라가 배열이 된 모습으로 변경이 되었으며 카툭튀도 조금 들어간 모습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 IPX방수등급
폴더블폰 최초로 IPX8방수등급이 적용이 될 예정입니다. 방진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점은 다소 아쉽긴 하지만 전작인 폴더블 폰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았던 방수등급이 드디어 지원이 되는 반면, 바(bar)형 스마트폰에서 지원을 했던 같은 등급의 방수 지원이 폴더블폰까지 지원이 된다고 하니 대단한 변화라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갤럭시Z폴드3에 방수 기능이 적용이 되면서 IPX 최초 폴더블 되겠으며 최대 수심 1.5m에서 30분 정도 견딜 수 있는 IPX8 등급으로 그동안 흰지 때문에 적용하지 못했던 이런 방수등급을 내구성 업그레이드를 위해 IPX가 적용되니 더욱 일상생활에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전망이 됩니다.
갤럭시제트 폴드3 사전예약 시작
(본 행사는 당 사정상 조기종료 될 수도 있음)
<갤럭시Z폴드3 실물 개봉기>
댓글